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수열, 함수의 극한, 연속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초월함수등의 기본성질을 다루며 3차원 벡터 및 행렬의 기본성질을 공부한다.
생명과학은 생명현상을 과학적인 방법론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일컫는다. ‘생명공학’과는 다소 비교되는 것으로, 생명과 관련한 순수한 자연의 발견과 탐구가 주목적이다. 생명과학의 범주는 어느 자연과학이나 공학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넓고, 포괄적이다. 생명과학입문은 생명과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생명과학 전공이 아닌 학생들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생명과학의 중요 개념을 이해하고, 동, 식물, 미생물의 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며, 생명과학의 중심이 되는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이용하거나 다른 학문에 적용할 수 있는 논리적 기반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유기화학은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는 유기화합물질에 관한 학문이다. 탄수화합물을 포함한 유기물질의 구조와 화학기작을 쉽게 설명하고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대사생화학과 이차대사산물학 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목이다. 유기화학은 생명공학과 약리물질생명공학을 위한 필수적인 기초과목이다.
사회적 이슈와 변화에 대항 발 빠르고 깊은 이해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고의 폭을 넓혀 주어 장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 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기존 강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계층의 사회 저명인사들을 초청하여 특강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실험실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화학적 분석에 대하여 기본원리를 정리한다. 시약을 만들거나 중화반응을 시키거나 직접 분석실험을 실시할 경우에 부딪히게 될 여러 가지 농도 및 적정에 관한 계산문제를 숙달시킨다.
미생물의 분류, 형태적 특징, 번식 배양과 생리적 특징에 대해 중점 강의하며 미생물의 대사 및 유전과 더불어 식품산업에서의 미생물의 역할에 대해서도 고찰한다.
생화학의 기반, 단백질, 효소, 지방질, 생체막과 운반, 당질, 뉴클레오티드와 핵산, 생체에너지의 원리, 해당 및 시트르산 회로, 지방산의 산화를 다룬다.
분석화학에서 정리하는 화학적 분석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실험을 통하여 각종 분석법을 숙지한다.
미생물의 배양법, 순수분리 및 대사조절 등 식품미생물에 관한 기초실험을 행한다.
식품산업현장에서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한국음식 조리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한국음식이 발전되어 온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며, 한국음식의 종류, 재료, 조리용어, 조리도구 및 조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조리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곡물류, 과실류, 채소류, 유량종실류 등 식물성 식품의 가공기술과 원리 및 식품가공시 야기되는 물리적, 화학적 변화와 그 방지법에 대하여 취급함.
중요 식품세균의 분류, 형태 및 생화학적 특성과 식품미생물 및 발효산업에 관해 중점 강의한다.
곡물류, 과실류, 채소류, 유량종실류 등의 농산 식품의 가공에 관한 기초 실험과 실습.
농업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등 교과교육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식품산업현장에서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외국음식에 대한 기본 지식과 조리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동서양의 다른 식문화, 식품에 대한 기호도 및 전통음식에 대해 이해하고, 이들 음식의 조리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아미노산의 산화, 산화적 인산화와 공합성, 당질 및 지방질의 생합성, 지방질의 생합성, 아미노산과 뉴클레오티드 생합성, DNA 및 RNA대사, 단백질 대사 유전자 발현 및 재조합 DNA기술을 다룬다.
완충액과 PH, 분광광도계의 원리, 단백질의 분리 및 정량, 단백질의 분자량 측정, 탄수화물의 성질 및 정량, 지방의 분리, 물리 및 화학적 성질, Lysozyme의 분리 등을 실험한다.
생물분야 실험에 필요한 생물현상의 자료수집, 정리, 실험설계, 실험자료의 분석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 다. 곡물류, 과실류, 채소류, 유량종실류 등 식물성 식품의 가공기술과 원리 및 식품가공시 야기되는 물리적, 화학적 변화와 그 방지법에 대한 강의.
영양소의 소화흡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대사와 영양, 무기질, 수분 및 비타민의 작용, 에너지 대사 및 영양권장량에 관하여 강의한다.
식품산업과 관련된 각종 단위조작을 정리한다. 단위조작의 원리, 사용되는 기계 및 장치를 정리하고 식품기술자로서 현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공학적 기본지식과 용어를 배운다.
가열, 방사선조사 등 Energy 부가법, 강온법, 탈수법, 포장법 등에 의한 식품저장 원리 및 여러 가지 식품의 실제 저장법을 강의한다.
식품 중의 수분, 단백질, 단백질의 변화, 지방, 유지의 변패, 탄수화물, 탄수화물의 변화 등을 강의한다.
축산식품인 식육식품과 유제품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이 과목은 첫 번째,식육식품 가공에서 근육의 성장발달, 생화학적 기능, 근육의 식육변환, 식육의 기호성 및 품질 저장 등에 관한 것과 식육의 생산, 가공, 유통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두 번째, 각종 유제품의 생산, 원료유의 취급, 유통에 있어서의 품질 유지를 위한 물리적, 화학적 및 생물학적 최신지식과 공정을 익힌다.
이 강좌는 농업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논리적 사고방법과 논리적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시키고, 나아가 논리적인 글쓰기와 비판적 사고 능력을 제고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식품 분석을 위한 각종 분석기기(UV visible spectroscopy, IR spectroscopy, Mass spectrometry, NMR spectrometry, HPLC, GC 등)의 이론과 이를 이용한 기기분석법의 기본원리 및 실험법을 강의한다.
식품구성성분의 식품, 영양학적인 역할과 성질을 실험을 통하여 이해하도록 함.
축산식품에서 육가공 파트와 유가공 파트로 나누어 강의한다. 육가공 실습에서는 그룹별로 나누어 실제로 햄, 소세지, 베이컨 등의 육가공제품을 생산하는 체험을 갖게 한다. 유가공 실습에서는 치즈, 버터 등 각종 유가공품을 직접 제조하면서 실질적인 유가공 체험을 갖는다.
특별한 기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식품을 기능성 식품이라 정의 한다. 이 과목에서는 이들 기능성 식품의 성분 및 기타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서는 새로운 기능성 식품의 탐색, 생산 및 가공에 대하여 탐구하게 된다.
식품생물공학은 식품산업에 응용되고 있는 생물공학 이론 및 기술을 다루는 학문이다. 식품생물공학의 개요 및 전망, 미생물 및 동식물세포를 배양하여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식품산업 및 생물산업에 필요한 생물반응공정 및 생물분리공정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발효공학, 효소공학, 유전공학, 바이오센서, 바이오칩, 바이오에너지 등을 다룬다.
식품의 생산, 가공, 저장 및 유통, 조리 등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병원성. 및 식중독 요인을 미리 예방하고,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식품 위생 전반에 걸친 문제를 강의한다.
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식품생물공학의 연구, 식품 및 생물제품 생산, 분리정제의 중요한 기초 수단인 발효공학, 효소공학, 생물분리정제기술과 관련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연구개발 및 분석, 제품생산 등의 실제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식품화학은 식품을 전공하고자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학문이다. 식품은 기본적으로 생명지속을 위해서 필요하며 일상생활에서 가정 중요한 부분이다. 요즈음 현대인들은 문화의 일부로써 식품에 대한 관심이 크다. 식품을 바르게 알기 위해서는 식품을 과학적으로 이해하여야 하며 이의 기초가 식품화학이다. 본 강좌 식품화학(2)에서는 식품의 영양과 관능에 작용하는 요소들을 화학적으로 이해하고 이 요소들과 식품과의 관계를 공부한다.
식품에 의해서 발생되는 건강상의 위해를 방지코자 식품첨가물, 식중독시 원인식품과 전염병·기생충, 환경오염과 식품위생에 관한 실태 파악 및 식품안전성을 확보키 위해 실험을 통해 확인
식품알레르기 및 저항성은 음식을 구성하고 있는 일부 물질(주로단백질)에 대하여 과민 면역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원인은 환경적 또는 유전적 요인으로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원인 물질에 대한 지식과 발병메커니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하여 식품제조에 있어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공업적 생산품에서는 품질관리가 대단히 중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식품생산과 관련된 품질관리의 기초적 개념, 실행방법 등을 정리하여 식품산업체에서의 품질관리 활동을 숙지시킨다.
이 과목은 발효 공학과 효소 공학을 개괄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김치, 장류, 식초류, 유가공류 등 발효 식품과 거기에 관련된 효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식량과인간은 장래에 식품 관련분야로 취업 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강좌로써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식량과인간을 수강함으로써 학생들은 보다 더 넓게 식품과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식품재료, 공정, 가공, 안전, 표시, 식품의 선택, 식품개발 및 연구, 식품에 관한 최근 잇슈 등과 함께 식품과학 전분야의 학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내용들을 다루게 된다.
졸업예정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식품공학 분야 취업에 필수적인 경력관리, 면접, 이력서 준비 등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소개하고, 학생 스스로 준비한 모의면접 및 자기소개 시간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식품 관련 현장실무자들의 특강을 통해 분야별 구체적인 업무내용 소개와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능력이나 전문지식의 내용을 소개하도록 한다.
이 과목은 식품 가공의 완성 단계인 제품화 과정을 다루는 과목이다. 1부는 식품 포장의 특성 및 디자인 원리 등 개괄적인 사항으로부터 포장 공장의 설계 운영 등 전반에 대한 이해와 현장 견학을 포함 한다. 2부는 세척기, 주입기, 상표 부착기, 살균기 등 각 포장 기계 및 병, 상표, 상자 등 포장 재질에 관해서 탐구한다.
본 강좌에서는 식품가공의 원료로 사용되는 곡류, 서류, 두류, 채소류, 과일류, 버섯류, 식육류, 어패류, 유제품, 유지류 등의 종류, 성분, 특성 및 취급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이들 식품의 가공, 조리, 저장 중의 성분 및 품질 변화를 파악함에 따라 적절한 조리가공법을 이해한다.
생물공학의 가장 중요한 연구 분야의 하나는 효소에 의한 생촉매 반응이다. 근래에 크게 발전하는 효소이용 기술을 고려하면서 효소가 어떻게 촉매로서 기능을 하는지 그 기작과 속도론적 고찰, 촉매조절 기능 등의 기본적 이론을 설명하고 실제 식품에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한 접근방법 등을 최신 식품개발 정보를 통하여 이해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대학 생활에서 반드시 갖춰야 할 교양의 하나가 바람직한 음주 문화이다. 한국의 전통 예절 속에서 음주 문화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를 현대에 맞는 음주 문화로 재해석하여 대학생들이 건전한 음주 문화를 익히도록 한다. 또한 이 과목은 대학생들이 글로벌 시민으로서 국제적인 경제. 사회 활동에 필요한 에티켓과 매너를 이해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식품관능평가론에서는 식품의 관능적 평가를 위하여 필요한 검사법의 종류와 자료 해석에 관해 공부한다.
식품산업현장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식품산업체를 견학하여 식품의 대량생산 시스템을 살펴보고 직접 작업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현장감각을 배우게 된다.